티스토리 뷰

목차



    물류관리사 역할 합격률 및 난이도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 역할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 역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류관리사 취득 시에는 물류 관련 정부투자기관, 대기업 또는 중소기업의 구매, 자재, 수송 등 물류 관련부서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물류 관련 업체에서 물류엔지니어, 물류컨설턴트, 수송관리자, 공급체인 관리자, 구매 관리자, 고객서비스 관리자, 물류분석가, 자재관리자 등 다양한 직무에서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성에 맞는 분야로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기업에서 물류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업체로의 취업도 가능합니다. 물류관리사의 역할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물류의 흐름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물류는 자체 물류시스템을 뜻하는 자사 물류(1PL)부터 다른 기업에게 외주를 주어 물건을 맡기고 업무를 진행시키는 삼자물류(3PL), 물류과 판매까지 모든 것을 컨트롤해 주는 풀필먼트의 4PL 형태가 있습니다. 그중 물류관리사는 보통 자체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일하는 1PL 업체에서 주로 근무하게 됩니다. 물류관리사 취득 후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물류 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고, 지속적으로 물류산업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업들은 물론 정부에서도 물류를 중요한 문제로 보고 물류전문인력을 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물류 관련분야의 전문가는 부족한 실정이므로 취업 전망이 매우 좋은 자격증이다. 물류관리사는 자격증 취득 시에는 다양한 업체로의 진출도 가능하기에 미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시험 합격률 및 난이도

    물류관리사 자격시험 합격률 및 난이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류관리사의 합격률은 20~40%대로, 시험 난이도는 유통관리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제28회 물류관리사 자격시험의 합격률은 47.98%로, 3,448명의 합격자가 나왔습니다. 대상 인원은 12,435명이었으며, 응시율은 57.78%로 7,186명이 응시하였습니다. 과목별로는 물류관리론의 평균 점수가 63.12점으로 가장 높았고, 물류 관련법규가 43.60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과락률은 물류 관련법규가 39.45%로 가장 높았으며, 보관하역론이 3.09%로 가장 낮았습니다. 제27회 물류관리사 자격시험의 합격률은 48.47%로, 3,304명의 합격자가 나왔습니다. 대상 인원은 6, 825명이었으며, 응시율은 79.52%로 5,393명이 응시하였습니다. 물류관리사 시험의 난이도를 살펴보면 물류관리사는 공부범위와 양이 광범위한 편이고,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관련 용어조차 생소하기에 독학으로 준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독학보다는 인터넷강의를 통해 공부합니다. 물류 전공자의 경우는 물류에 필요한 SCM에 대한 이해도, ERP 개념, 특히 재고관리 이론 등에 기반지식이 있어 비전공자보다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시험 준비하는데 조금 더 수월합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 후에도 비전공자에 비해 전공자가 관련 업계로의 진출에 유리합니다. 비전공자로 물류관리사를 취득한다면 재고관리, ERP 등에 대한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물류관리사와 유통관리사 차이점

    물류관리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에는 유통관리사가 있으며 두 자격증은 서로 비교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물류관리사와 유통관리사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류관리사는 일반적으로 물류는 포장, 하역, 운송, 보관 및 정보와 같은 여러 활동을 포함한 물품의 이동 전체를 최적화하는 활동이며,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거래와 관련된 상적유통과 물동량을 보관하고 이동하여 생산지로부터 소비자까지 운반하기 위한 물류 활동과 금융, 보험 등의 유통을 말하는데 유통에서 물류는 아주 중요하고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류관리사와 유통관리사는 국가전문자격증으로 비슷한 부분이 많지만, 물류관리사 시험이 유통관리사에 비해 전문성이 더 강하고 시험의 난이도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물류관리사와 유통관리사 시험은 과목과 내용이 겹치는 범위가 많아 두 개의 자격증을 동시에 준비하는 수험생이 많으며 함께 취득할 경우 취업에 더욱 유리합니다. 물류관리사 시험은 1년에 한 번 유통관리사는 1년에 3회 시험을 치러집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인, 대학생이 가장 많이 취득하는 것이 유통관리사 2급으로 2급을 취득한 이후 경력을 쌓고 1급을 취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